이보요 2022. 4. 11. 23:24
타인을 설득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귀를 사용하는 것으로 그들의 말을 경청하는 것이다 -딘 러스크


상대를 내 편으로 만드는 방법 중 하나는 잘 들어주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얼마나 잘 들어주고 계십니까?
혹시 본인의 말만 많이 하지 않나요?
잘 들어주신다고요?
그런데 정말 "잘" 들어주고 계신가요?


잘들어주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오늘은 경청의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올바른 리액션
정말요 진짜요 대박 이 세가지 말만 하면 대화가 가능하다는 농담이 있을정도로, 리액션은 대화에서 중요합니다.
내가 당신의 말을 잘 듣고있다는 신호를 주세요.
상대가 화가 난 얘기를 한다면, ~~때문에 화가 많이 나셨겠어요.
상대가 속상하다면 ~~때문에 속상하셨겠어요. 하고 상대의 감정에 공감하는 태도를 보여주세요.
상대가 비록 나와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더라고 ~~라고 생각하시는군요. 라고  나와 대화하고 있는 상대의 말을 잘 듣고있다는 태도를 보여주세요.


2. 비언어적 행동
말하는 상대의 편으로 몸짓을 기울여 듣고, 눈을 맞추고 고개를 끄덕이는 등의 비언어적인 행동이 함께 보이면 상대가 내 말을 잘듣고 있구나. 하고 생각하게 됩니다.

3. 말 끊지 않기
내가 하고 싶은 말이 있더라도 상대의 이야기가 끝날 때까지 기다렸다 말하세요.
이건 대화의 매너입니다.
상대가 진짜 하고 싶은 얘기가 다 마무리가 안되었을 수 있습니다

4. 대화의 주제를 "나"로 옮기지 않기
나도 ~~한 상황에서 그랬어의 공감하는 정도는 잘 듣고 있다고 생각하게 되는 대화의 태도이지만, 정도를 지나쳐 모든 대화를 자신의 주제로 돌려서 얘기하는 버릇은 좋지 않습니다. 이 사람이 내 얘기를 듣는건지 자기얘기만 하는건지 싶을 때가 있거든요. 항상 본인의 경험이 상대의 경험과 같을거라고 착각하지 마세요. 여러 상황의 변수가 있을 수도 있고,다른 이유로 힘들 수도 있습니다.


5. 조언보다는 공감을 우선시하기
대부분의 사람들은 해결책을 찾기 위해서 자신의 상황을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당장의 감정을 상대와 나눔으로써 감정을 해소시키기 위함이죠. 사실 고민을 얘기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본인 스스로 해결책 또한 알고 있습니다.
물론 상대가 당신의 경험을 필요로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지만 조언을 하고싶고 해결을 해주고 싶다면 먼저 상대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공감을 먼저 한 후에 방안을 제시하는게 올바른 경청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얘기를 잘 들어보면 진짜 하고 싶은 얘기가 뭔지가 보입니다.
그 핵심 포인트를 잘 파악하는 사람이 진짜 얘기를 잘 듣는 사람이겠죠?

올바른 경청법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