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업그레이드/외면관리

퍼스널 컬러 알아보기②(브라이트,뮤트,트루,딥 어울리는 색상과 이미지)

이보요 2022. 3. 30. 10:36

안녕하세요 이거보고가세요의 이보요입니다.

지난번 글에 이어서 퍼스널 컬러 알아보기 2편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퍼스널 컬러가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들, 자세히 아시고 싶은 분들은 아래 내용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2022.03.28 - [자기계발] - 퍼스널컬러 알아보기 ①(퍼스널 컬러 뜻, 퍼스널 컬러 종류, 웜톤 쿨톤구분,사계절 컬러구분,브라이트,트루,딥 구분)

지난번 마지막 글에서 사계절 타입 중에서도 아래와 같이 분류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봄  브라이트, 봄 트루
여름 브라이트 ,여름 뮤트
가을 뮤트 ,가을트루, 가을 딥
겨울 브라이트 ,겨울딥

이 컬러 구분은 어떻게 나뉘며, 어떤 색이 어울리는지 상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웜톤 쿨톤 구분도 잘 모르겠는데, 사계절 구분까지 하면 됐지 왜 또 톤을 나누냐 물으신다면,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구분하는 채도 전체가 다 어울리기 쉽지 않기 때문에 좀 더 세부적인 컬러 구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큰 구분은 네가지 입니다.

명도가 높은 색이 어울리는 흰색 빛의 브라이트 톤 (밝고, 파스텔계열)

명도는 높지만 채도가 낮은 회색빛의 뮤트 톤 (밝고, 잿빛)

기본 원색 채도인 트루 톤(밝고,쨍한 색)

명도가 낮은 검은빛의 딥톤(어둡고 무거운 색) 있는데요

하지만 컬러가 꼭 절대적인게 아니라 교집합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구분하는 사람마다 조금씩 다르게 구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아예 다르진 않고, 한가지 컬러 정도는 섞여있거나 빠져있는 경우가 있을거예요. 

저는 오늘 톤 마다 BEST COLOR 2가지 색상으로 나누어서 구분하도록 하겠습니다.

브라이트톤을 라이트톤(브라이트 톤보다 한단계 밝음)과 브라이트 톤으로 나눠서 구분 짓고, 트루톤을 스트롱-비비드 톤으로 같이 묶어서 말씀드릴게요.

 

1)봄웜(고명도)

봄  라이트, 봄 브라이트, 봄 트루

봄웜의 경우에는 고명도-중명도 사이에 존재하는 컬러로, 채도에 따라 라이트, 브라이트, 트루로 구분됩니다.

보통은 라이트-브라이트를 묶어서 라이트 혹은 브라이트라고 구분하기도 합니다.

밝은컬러감이 전체적으로 다 잘어울린다 하시는 분은 봄웜 컬러가 전체적으로 잘 어울리시는 분들이고요

나머지 세부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봄라이트

밝은 컬러중에서도 파스텔스러운 색에 흰색을 탄듯한 컬러가 어울리는 분, 웜톤계열의 색이 어울리는분들은 바로 봄 라이트 분들입니다.

고명도, 저채도의 색감이 잘 어울리시는 분들이죠. 컬러표는 페일, 라이트 색상입니다.

페일 =PALE = 창백하다=엷다 : 가볍고, 부드럽고, 여리여리한 이미지

라이트=LIGHT=은은하다=밝다 :파스텔톤, 부드럽고 사랑스러운 이미지

 

(2)봄브라이트

밝은컬러 중 파스텔 컬러까지는 너무 밝아서 하얗게 질리고, 회색 빛이 들어가면 칙칙해지고, 그렇다고 너무 과하게 비비드한 색상이안어울린다면 바로 봄 브라이트입니다.

기본 원색 컬러와 원색컬러보다 조금 더 가벼운 컬러감을 갖고있는데요,고명도, 중채도의 색감이 잘어울리는 분들입니다.

컬러표는 라이트, 브라이트 입니다.

라이트=LIGHT=은은하다 : 파스텔톤, 부드럽고 사랑스러운 이미지

브라이트=BRIGHT=환하다 : 캐쥬얼한, 밝고 상큼한 이미지

 

(3)봄 트루

밝은 컬러 중 유독 원색, 비비드한 컬러감이 잘어울린다 하시는 분들은 바로 봄 트루이십니다.

고명도,고채도의 색감이 잘 어울리시는 분들입니다. 컬러표는 브라이트,비비드입니다.

브라이트=BRIGHT=환하다 : 캐쥬얼한, 밝고 상큼한 이미지

비비드=VIVID=선명하다 : 순색, 열정적이고, 역동적인 이미지

 

2)여름 쿨톤 (중-고 명도,저~중채도)

여름 라이트,브라이트 ,여름 뮤트

(1)여름 라이트

밝은 컬러중에서도 파스텔스러운 색에 흰색을 탄듯한 컬러가 어울리는, 쿨톤계열의 색이 어울리는 분들이 바로 여름 라이트 분들입니다. 고명도, 저채도의 색감이 잘 어울리시는 분들 입니다. 컬러표는 페일, 라이트 색상입니다.

위의 봄 라이트와 구분짓는 방법은 쿨톤계열의 차가운 색이 어울리는지, 웜톤계열의 따뜻한 색이 어울리는지 그리고 세컨드 컬러가 무엇인지를 보고 구분 짓습니다. 세컨드컬러가 만약 다른 웜톤계열의 컬러라면 봄 라이트, 쿨톤계열의 컬러라면 여름 라이트가 되겠습니다.

페일 =PALE = 창백하다=엷다 : 가볍고, 부드럽고, 여리여리한 이미지

라이트=LIGHT=은은하다=밝다 :파스텔톤, 부드럽고 사랑스러운 이미지

 

(2) 여름뮤트

파스텔톤에 회색빛을 탄 듯한 느낌의 색상이 잘 어울리시는 분들은 바로 여름 뮤트입니다. 중명도, 저~중채도의 색감이 잘 어울리시는 분들입니다. 컬러표는 라이트 그레이쉬와 소프트입니다.

이 분들은 차분하고 부드럽고 우아한 이미지를 갖고 있습니다.

라이트그레이쉬=LIGHT GRAYISH =밝은 회색빛 : 차분하고 우아한 고급스러운 이미지

소프트=SOFT=부드러운 : 부드럽고 차분한 성숙한 이미지

 

(3) 여름 브라이트

순햇볕이 쨍쨍한 계절 여름, 환한 느낌의 색감, 원색이 어울리시는 분들은 바로 여름 브라이트입니다. 중채도, 고-중명도의 색감이 잘 어울리시는 분들 입니다. 컬러표는 브라이트와 스트롱입니다.

브라이트=BRIGHT=환하다 : 캐쥬얼한, 밝고 상큼한 이미지

스트롱=STRONG= 강한 : 동적인, 경쾌한 이미지

 

3)가을 웜톤

가을 뮤트 ,가을트루, 가을 딥

 

(1)가을트루

쨍한 느낌의 순색과 순색에서 살짝 채도가 낮은 느낌의 밝은 가을의 색채감이 어울리시는 분들은 바로 가을트루입니다. 중명도의 중-고채도의 색상이 어울리시는 분들입니다.

컬러표는 스트롱,비비드입니다.

스트롱=STRONG= 강한 : 동적인, 경쾌한 이미지

비비드=VIVID=선명하다 : 순색, 열정적이고, 역동적인 이미지

 

(2)가을뮤트

살짝 쌀쌀해진 가을의 느낌이 나는, 여름때보다 한층 그레이빛이 도는 느낌의 색채감이 어울리시는 분들입니다. 빈티지한 느낌이 잘어울리시는 분들입니다. 중명도 저채도-중채도의 색상이 어울리시는 분들입니다.

컬러표는 그레이쉬와 덜입니다.

그레이쉬=GRAYISH=탁한 : 도시적인, 시크한 이미지

덜=DULL=둔한 : 빈티지색상, 고풍스러운, 고상한 이미지

 

(3)가을 딥

원색에서 한결 차분해진 컬러입니다. 늦가을의 계절에 어울리는 겨울에 가까운 채도죠. 한층 더 성숙한 느낌이 나는 중명도-저명도 중채도-고채도의 색상입니다.

컬러표는 다크,딥입니다.

다크=DARK= 지적인, 중후한 남성적인 이미지

딥=DEEP=깊은=침착한, 클래식한 이미지

 

4)겨울쿨톤

겨울 브라이트 ,겨울딥

(1)겨울 브라이트

초겨울의 느낌, 주로 푸른계열의 원색과 원색에서 한층 낮은 톤의 계열이 잘 어울리시는 분들입니다. 중명도-중채도-고채도의 색상이 어울리시는 분입니다.

색상표는 비비드와 딥입니다.

비비드=VIVID=선명하다 : 순색, 열정적이고, 역동적인 이미지

딥=DEEP=깊은=침착한, 클래식한 이미지

 

(2)겨울 딥

어두운 겨울의 느낌, 검은빛이 강하게 섞인 느낌이 강한 저명도의 저채도~중채도의 색상이 어울리시는 분입니다.

색상표는 다크 그레이쉬와 다크입니다.

다크 그레이쉬 = DARK GRAYISH= 어두운 잿빛 =  강한, 가장 딱딱하고 권위적인 느낌, 모던한 느낌, 남성적인 이미지

다크=DARK= 지적인, 중후한 남성적인 이미지

 

 

오늘은 사계절 톤 별 구분에 대해서 작성해보았습니다. 

다음 글은 톤 별로 어울리는 컬러감에 대해서 자세히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글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미지 관리, 자기계발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구독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